케첩의 주원료 토마토는 폴리페놀ㆍ라이코펜 등 항산화 ‘창고’

케첩의 주원료 토마토는 폴리페놀ㆍ라이코펜 등 항산화 ‘창고’

732
0
SHARE

Bowl with ketchup basil and tomatoes on a wooden background.

-토마토 이용해 젤리 만들면 항산화 효능 크게 증대
-토마토케첩, 국내에서 생산한 지 50년
-한경대 황은선 교수팀, 토마토 과즙의 항산화 효과 분석 결과

여름 과일인 토마토를 이용해 젤리를 만들면 항산화 효능을 크게 높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국내에서 나왔다. 케첩의 원료로 쓰이거나 직접 생식하는 토마토엔 라이코펜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9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한경대 웰니스산업융합학부 황은선 교수팀이 토마토 과즙의 항산화 효능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이 연구 결과(토마토 과즙을 첨가한 스틱 젤리의 품질 특성 및 항산화 활성)는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최근호에 실렸다.

황 교수팀은 물 대신 토마토즙을 25~100%까지 차등 첨가해 스틱형 토마토 젤리를 만들었다. 젤리의 단백질 함량은 토마토즙을 100% 첨가한 젤리에서 가장 높았다. 젤리에 함유된 총 폴리페놀과 총 플라보노이드 함량(둘 다 항산화 성분)은 토마토즙 첨가량이 늘어날수록 커졌다. 항산화 능력을 나타내는 DPPH와 ABTS 라디칼 소거 활성과 환원력으로 측정한 항산화 활성도는 토마토즙 첨가량이 증가할수록 큰 값을 보였다.

황 교수는 논문에서 “토마토즙을 첨가해 젤리를 제조하면 항산화 물질과 항산화 효능을 높일 수 있다”며 “토마토엔 각종 비타민 Cㆍ폴리페놀ㆍ카로티노이드ㆍ라이코펜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며, 특히 토마토의 붉은색을 나타내는 라이코펜은 열을 가하면 체내 이용률이 높아진다”고 지적했다. 토마토는 생으로 섭취하는 것보다 익혀서 기름(식용유 등)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카로티노이드와 라이코펜을 포함한 지용성 항산화 물질의 체내 이용도를 증진할 수 있다는 것이다.

토마토 추출물은 간암ㆍ전립선암ㆍ유방암ㆍ대장암 세포의 증식과 전이를 억제하고, 강력한 항산화 활성을 갖고 있어 세포를 지방과 DNA(유전자) 산화로부터 보호한다.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면역력을 높여준다. 루틴 성분을 함유해 혈관 건강과 혈압을 낮추는 데도 효과적이다.

토마토는 신선한 상태로 섭취하기도 하지만 케첩ㆍ페이스트ㆍ퓌레ㆍ주스 등의 형태로 가공해 시판되고 있다. 대표적인 토마토 함유 식품인 케첩이 국내에서 판매되기 시작한 지 50년이 지났다. 우리나라에선 케찹ㆍ케챱ㆍ케챂 등 다양하게 표시된다. 지금도 오뚜기에서 생산하는 케첩 제품은 ‘케챂’이란 상표명을 사용한다.

케첩은 토마토의 웰빙 성분인 라이코펜을 더 많이 섭취할 수 있는 식품이다. 토마토에 함유된 라이코펜이 열에 강하고 지용성이란 특성이 있어서다. 토마토를 케첩으로 가공하면서 일반 토마토보다 라이코펜 함량이 약 2배 높아진다. 케첩을 튀김 음식과 함께 섭취하면 지용성 덕분에 라이코펜의 체내 흡수율이 더 올라간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