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부비만,근감소증 여성 노인 남성 비해 운동 기능↓

[수요 식품과 건강 Hot 뉴스] 복부비만,근감소증 여성 노인 남성 비해 운동 기능↓

-폐경으로 인한 호르몬 변화 -지방 조직 분포의 변화 -두 가지 요인이 여성 노인의 건강 기능에 크게 영향 미쳐

516
0
SHARE
-폐경으로 인한 호르몬 변화
-지방 조직 분포의 변화
-두 가지 요인이 여성 노인의 건강 기능에 크게 영향 미쳐

 

GettyImages-jv11980596

비만과 근감소증을 모두 가지고 있는 여성 노인은 그렇지 않은 노인보다 운동 기능이 떨어질 위험이 크게 증가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서울아산병원 재활의학과 김원 교수와 충북대병원 재활의학과 공현호 교수, 경희대병원 가정의학과 원장원 교수 연구팀은 70세 이상 노인 2,300여명의 건강 상태를 분석한 결과, 근감소증과 복부 비만을 모두 가지고 있는 노인은 운동 기능이 저하될 위험이 일반 노인보다 여성은 약 4배, 남성은 약 2배 증가한다고 2일 밝혔다. 여성의 운동 기능 하락 폭이 남성보다 큰 이유는 폐경으로 인한 호르몬 변화, 지방 조직 분포의 변화 등 때문일 것으로 연구팀은 분석했다.

연구팀은 한국노인노쇠코호트연구(KFACS)에 참여한 70세에서 84세 노인 2,303명의 자료를 바탕으로 팔과 다리에 분포된 근육량을 나타내는 사지골격근량지수(ASMI)가 하위 20%에 해당되면 근감소증, 허리둘레가 남자는 90cm, 여자는 85cm 이상이면 비만으로 진단했다. 두 가지 질환 여부를 기준으로 근감소증이면서 비만인 ‘근감소성 비만 집단’, 근감소증은 아니지만 비만인 ‘비만 집단’, 근감소증이지만 비만은 아닌 ‘근감소증 집단’ 그리고 두 질환 모두 해당되지 않는 ‘일반 집단’으로 나눴다. 네 집단의 운동 기능을 파악하기 위해 보행 속도, 의자에 앉았다 일어나기, 균형검사 등 세 가지 항목을 점수화한 신체기능점수(SPPB)를 측정했다.

운동 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나이, 흡연·음주력 등을 보정해 통계적으로 신체기능점수를 분석한 결과, 고령 여성의 경우 일반 집단보다 운동 기능이 떨어질 위험이 비만 집단에서 1.89배, 근감소증 집단은 1.74배, 근감소성 비만 집단은 무려 3.75배 더 높았다.

남성의 경우 비만 집단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지만, 운동 기능이 약화될 위험이 근감소증 집단은 1.62배, 근감소성 비만 집단에서 2.12배 증가했다.

김원 교수는 “노인의 운동 기능이 저하되면 독립적인 생활이 어려워 삶의 질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면서 “운동 기능을 떨어뜨리는 근감소성 비만을 예방하기 위해 적절한 단백질을 섭취하고 하루 30분씩 주 5일 이상의 유산소 운동과 주 3회 이상의 근력 운동을 병행하는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덧붙여서, 단백질을 적정량 섭취하기 위해서 추천하는 음식은 계란과 닭가슴살이다. 근감소성 비만을 예방하기 위해서 계란과 닭가슴살 같은 음식으로 단백질 섭취를 꾸준히 하여 몸에 필요한 필수적 영양을 공급해주는 것이 좋다.

전화 : 02-6300-2855 / 메일 : ms4610red@korfum.com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