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아토피 피부염 발생률 가장 높은 곳 어디?

[수요 식품과 건강 Hot 뉴스] 국내에서 아토피 피부염 발생률 가장 높은 곳 어디?

3187
0
SHARE

국내에서 아토피 피부염 발생률 가장 높은 곳 어디?

16개 시도 중 아토피 피부염 유병률 최고는 제주, 최저는 충남
부산ㆍ대구ㆍ광주 등 남쪽으로 내려갈수록 아토피 유병률 증가
도시에 살면서 고소득 부모를 둔 아이가 아토피에 취약
18세 이하 어린이의 평균 아토피 유병률 13.5%
서울성모병원 박영민 교수팀, 어린이 약 9000여명 조사 결과

아토피

전국 16개 시ㆍ도 가운데 어린이 아토피 피부염 유병률이 가장 높은 곳은 제주로 밝혀졌다. 특히 제주의 여자 어린이는 전국에서 아토피 피부염 보유율이 가장 높았다(21.1%).

18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피부과 박영민 교수팀이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국민건강영양조사(2008∼2011년)의 원자료를 토대로 어린이(1∼18세) 8947명의 아토피 피부염 유병률을 각자의 거주지(16개 시도)ㆍ연령ㆍ부모의 소득 수준 등에 따라 조사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이 연구결과는 천식과 알레르기 분야에서 국내 최고 수준의 영문 학술지인 ‘AAIR’(Allergy, Asthma&Immunology Research) 최신호에 소개됐다.

이 연구에서 우리나라 18세 이하 어린이의 평균 아토피 피부염 유병률은 13.5%였다. 8명 중 1명꼴로 아토피 환자인 셈이다.

전국에서 아토피 유병률이 가장 높은 곳은 제주(17.7%)였다. 부산(17.2%)ㆍ광주(16.3%)ㆍ대구(16.1%)도 아토피 유병률이 높은 시도에 속했다. 서울ㆍ경기ㆍ인천 등 수도권과 강원은 10∼15% 범위였다.

광역지자체 중 아토피 유병률이 최저인 곳은 충남(9.1%)으로 제주의 절반 수준이었다.

전반적으로 수도권보다 남부지방으로 내려갈수록 아토피 유병률이 높았다.
박 교수팀은 논문에서 “남부지역 어린이에게 아토피가 잦은 이유는 불분명하나 저(低)위도 지역 거주자의 아토피 증상이 상대적으로 심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있다”고 설명했다.

우리나라 어린이의 아토피 유병률은 연령ㆍ부모의 소득 수준ㆍ거주지의 도농(都農) 여부에 따라서도 상당한 차이를 보였다. 이번 연구에서 아토피 유병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나이는 5세(19.8%)ㆍ8세(19.1%)ㆍ6세(18.7%)였고, 낮은 나이는 15세(7.9%)ㆍ18세(8.5%)ㆍ16세(10.2%)였다. 대체로 나이가 어리거나 초등학교 입학 무렵에 아토피 피부염 유병률이 높았다.

부모의 소득이 높은 아이의 아토피 유병률은 저소득 가정에서 자란 아이보다 35%나 높았다. 또 도시 거주 아이의 아토피 유병률은 농촌 등 시골에 사는 아이보다 24%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박 교수팀은 논문에서 “도시에 사는 어린이의 아토피 유병률이 높은 것은 대도시 대기오염 등 환경적 요인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정했다.

대기오염 물질이 많을수록 아토피 증상이 악화된다는 연구결과가 2013년 국내에서 나왔다. 삼성서울병원과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의 공동 연구 결과, 대기 중 미세먼지ㆍ벤젠 등의 농도가 짙어질수록 아토피가 심해진다는 사실이 확인된 것이다.

도시 거주 어린이의 아토피 유병률이 높은 것은 흙에서 미생물이 줄어드는 등 환경이 개선될수록 천식ㆍ아토피ㆍ비염 등 각종 알레르기 질병이 늘어난다는 이른바 ‘위생가설’ 때문일 수도 있다. 게다가 습도가 높은 곳에선 쉽게 땀이 나서 아토피 증상을 더욱 악화시킨다.

한편 아토피(Atopy)는 그리스어로 ‘이상한’ㆍ‘비정상적인’이란 뜻이다. 왜 생기는지, 어떻게 진행되는지 불분명한 피부염이란 뜻이다. 유전적 또는 음식ㆍ진드기 등 환경적 원인 탓에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가려움을 참지 못한 환자가 심하게 긁어서 진물이 나오고 딱지가 생기는 것이 아토피의 주증상이다. 어린이 아토피는 주로 팔ㆍ다리의 접힌 부위에 생긴다. 의료계에서 아토피 환자에게 흔히 추천하는 것은 달맞이꽃 종자유와 김치 유산균 등 유산균 제품이다.

————————————-
#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www.kofrum.com)
#전화: 02-6300-2850(2852), 070-4710-8393
#메일: kofrum@gmail.com

logo

● 네이버

국내에서 아토피 피부염 발생률 가장 높은 곳 어디? – 이데일리
어린이 아토피 발병률 제주가 1위 의외…이유는? “몰라” – 뉴스1
‘이 곳’서 사는 어린이, 아토피 피부염 발생률 最高 – 메디컬투데이
└ 아토피 피부염 유병률 전국 최고는 ‘제주’ – 하이닥
아토피 피부염 유병률 ‘제주’ 최고 – 의학신문
제주, 어린이 아토피 발생률 전국 최고…이유는? – 헤드라인제주
16개 시도 중 아토피 발생률 가장 높은 곳은 제주, 최저는 충남 – 쿠키뉴스
국내에서 아토피 피부염 발생률 가장 높은 곳 제주 – 세계일보
어린이·청소년 아토피 유병률 13.5%…도시 고소득층 자녀 ‘절대 취약’ – 뉴시스
어린이 아토피 피부염 지역마다 발생률 차이 보여 – 한강타임즈

● 다음
16개 시도 중 아토피 발생률 가장 높은 곳은 제주, 최저는 충남 – 쿠키뉴스
국내에서 아토피 피부염 발생률 가장 높은 곳 제주 – 세계일보
국내 아토피 유병률 최고는 제주, 최저는 충남 – 대한급식신문
제주 어린이 8명 중 1명 ‘아토피 피부염’…유병률 전국서 가장 높아 – 제주매일
어린이·청소년 아토피 유병률 13.5%..도시 고소득층 자녀 ‘절대 취약’ – 뉴시스
아토피 피부염 유병률 ‘제주’ 최고 – 의학신문사
국내에서 아토피 피부염 유병률 최고는 ‘제주’ – 소비라이프
국내에서 아토피 피부염 발생률 가장 높은 곳 어디? – 일간대한뉴스
제주, 어린이 아토피 발생률 전국 최고…이유는? – 헤드라인제주
아토피 피부염 유병률 전국 최고는 ‘제주’ – 하이닥
[헬스초점] “제주, 아토피 피부염 발생률 가장 높아” – 뉴스투데이
“도시 거주, 고소득 부모 둔 아이 아토피에 취약” – 급식뉴스
국내에서 아토피 피부염 발생률 가장 높은 곳 어디? – 이데일리
‘이 곳’서 사는 어린이, 아토피 피부염 발생률 最高 – 메디컬투데이
어린이 아토피 발병률 제주가 1위 의외…이유는? “몰라” – 뉴스1
국내 아토피 최고 발생지는 제주, 최저는 전남 – 식약일보
아토피 피부염 발생률 가장 높은 곳은? ‘제주’…최저는 ‘충남’ – 월드경제뉴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