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에 화장실 출입 잦으면 낙상 위험 급증

[Let EAT 高]밤에 화장실 출입 잦으면 낙상 위험 급증

764
0
SHARE

밤에 화장실 출입 잦으면 낙상 위험 급증

 

 

– 야간에 화장실 세 번 찾는 남성의 낙상 위험 두 배

 

– 우리나라 남성의 평균 낙상 경험률 14.6%

 

– 젊은 세대에서도 밤에 화장실 출입 잦으면 낙상 주의 필요

 

– 한림대성심병원 최효근 교수팀, 성인 남성 9만여명 조사 결과

GettyImages-a10409855

밤에 화장실을 자주 사용하는 남성일수록 낙상 위험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밤에 화장실을 세 번 찾는 등 야간 빈뇨가 있는 남성의 낙상 유병률은 야간에 화장실을 가려고 일부러 침대에서 일어나지 않는 남성의 두 배에 달했다. 밤에 화장실 출입이 잦은 남성은 낙상에 특히 주의해야 한다는 뜻이다.

2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한림대성심병원 이비인후과 최효근 교수팀이 질병관리본부가 주관하는 지역사회건강조사(KCHS) 원자료를 토대로 19∼103세 남성 9만2660명을 대상으로 야간뇨와 낙상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이 연구결과(미끄러짐ㆍ낙상과 연관된 야간뇨, Nocturia Is Associated with Slipping and Falling)는 미국 공공과학 도서관저널(PLOS ONE) 최근호에 소개됐다.

우리나라 남성은 14.6%가 낙상 경험을 가진 것으로 밝혀졌다. 낙상 경험 남성의 평균 연령은 42.9세로 낙상 비(非)경험 남성(44.6세)보다 낮았다.

밤에 한번 이상 화장실을 가는 남성의 낙상 위험은 화장실을 일체 가지 않은 남성보다 41% 높았다. 야간에 세 번 이상 화장실을 들락거리면 낙상 위험이 두 배가 됐다.

야간뇨가 잦으면 낙상 위험이 높아지는 것은 노인 뿐 아니라 젊은 층에서도 마찬가지였다.

19∼30세의 젊은 세대의 경우 밤에 전혀 화장실에 가지 않는 남성에 비해 화장실을 한 번 찾는 남성의 낙상 위험은 1.59배였다. 31∼60세 남성과 61세 이상 남성에선 낙상 위험이 각각 1.40배ㆍ1.26배 높아졌다.

연구팀은 논문에서 “야간 빈뇨는 노인에게 수면 장애를 일으키는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며 “야간 빈뇨로 인한 수면 장애는 주간 졸림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낙상의 위험이 높아진다”고 지적했다.

한편 남성의 야간뇨는 가벼운 전립선 장애, 활동성 방광 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비만ㆍ심혈관 질환ㆍ당뇨병ㆍ수면 장애ㆍ스트레스 등도 야간뇨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주변 환경 변화, 염분과 물 섭취의 불균형 등도 야간뇨를 부를 수 있다.

—–
# 전화: 02-6300-2850(2852), 070-4710-8393
# 메일: kofrum@kofrum.com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