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닥터 퇴출이 중요한 이유는?

[Let EAT 高]쇼닥터 퇴출이 중요한 이유는?

938
0
SHARE

쇼닥터 퇴출이 중요한 이유는?

 

 

-TV 건강 프로그램 믿는 사람이 좋은 건강습관 소지 확률 2배 이상 높다

 

-TV 건강 프로그램 신뢰 이유 절반은 ‘의사가 출연해서’

 

-정신과적 질환 있는 사람이 TV 건강 프로 신뢰도 높아

 

-중앙보훈병원 정영진 교수팀, 환자ㆍ보호자 약 250명 조사 결과

 

GettyimagesBank_a10406572_M

방송에 나와 의학적 근거가 부족한 치료법이나 특정 건강기능식품을 추천하는 이른바 ‘쇼닥터’의 퇴출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뒷받침하는 연구결과가 제시됐다.

TV의 건강 프로그램에서 소개되는 의학 정보에 대해 신뢰하는 사람이 금연ㆍ절주ㆍ정기적인 운동 등 좋은 건강습관을 가질 가능성이 2.2배 높았다. TV의 건강 프로그램을 신뢰하는 이유의 절반은 ‘의사가 출연해서’였다.

18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중앙보훈병원 가정의학과 정영진 교수팀이 지난해 10∼12월 이 병원 외래환자ㆍ보호자 중 최근 1주일간 TV 건강정보 프로그램을 1시간 이상 본 적이 있는 50세 이상 성인 249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이 연구결과(50세 이상 성인에서 TV 건강정보 프로그램에 대한 신뢰도가 건강습관에 미치는 영향)는 대한가정의학회지 최근호에 소개됐다.

이 연구에서 정신과적 질환이 있거나 중ㆍ소도시와 농촌지역에서 거주하거나 TV 시청시간이 주(週) 2시간 이상인 사람이 TV 건강정보에 높은 신뢰도를 보였다. TV 건강 프로그램을 신뢰하는 이유론 ‘의사가 출연해서’가 51%(122명)로 가장 많았다. 다음은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줘서’(28.4%), ‘TV에서 전달하는 정보이므로’(11.2%), ‘실제 환자가 나와서’(7.4%) 순이었다.

정 교수팀은 논문에서 “TV 건강 프로그램에 대한 신뢰도가 높을수록 좋은 건강습관을 갖고 있었다는 것이 이번 연구의 결론”이며 “이 결과는 대중매체 건강정보의 신뢰도를 높이는 것이 우리 국민의 건강습관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지적했다.

TV 등 대중매체 의료정보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쇼닥터 퇴출 등 다양한 방안이 고려돼야 한다는 것이다. 대한의사협회는 TV 등에 출연해 건강정보의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쇼닥터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고 지난해 ‘의사의 방송 출연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한편 만성질환의 발생은 주로 건강습관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흡연ㆍ음주ㆍ신체활동 등의 건강습관이 만성질환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한다. 국내의 한 연구에 따르면 지역사회 고령자가 건강정보를 가장 많이 얻는 곳은 TV 등 대중매체였다. TVㆍ인터넷 등을 통해 소개되는 다양한 치료법과 건강정보의 신뢰도에 대한 검증은 체계적으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지난해 지상파 TV 3사(KBSㆍMBCㆍSBS)의 건강 프로그램의 신뢰도에 대해 연구한 연구에서도 방송에 소개된 건강정보 중 의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내용이 7.1%에 달했다.

—–
# 전화: 02-6300-2850(2852), 070-4710-8393
# 메일: kofrum@kofrum.com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