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분증 있으면 복숭아ㆍ사과ㆍ키위가 요주의 식품

[Let Eat 高]화분증 있으면 복숭아ㆍ사과ㆍ키위가 요주의 식품

500
0
SHARE

화분증 있으면 복숭아ㆍ사과ㆍ키위가 요주의 식품

 -화분증 환자 10명 중 4명이 꽃가루-식품 알레르기증후군 경험
 -꽃가루-식품 알레르기증후군의 가장 흔한 증상은 피부 증상
 -한림대 최정희ㆍ순천향대 양현종 교수팀, 화분증 환자 648명 분석 결과

 

 

화분증(花粉症)이 있는 사람은 복숭아ㆍ사과ㆍ키위 먹을 때 조심하세요. 과일ㆍ채소 등 식물성 식품과 꽃가루 항원이 교차반응을 일으켜 발생하는 이른바 꽃가루-식품 알레르기증후군(pollen-food allergy syndrome)이 동반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한림대 동탄성심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최정희 교수ㆍ순천향대 서울병원 소아청소년과. 양현종 교수팀이 전국 20개 병원의 화분증 환자 648명을 대상으로 꽃가루-식품 알레르기 증후군 유발에 자주 연루되는 식품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이 연구결과는 대한천식알레르기학회지(AAIR) 최근호에 소개됐다.

꽃가루-식품 알레르기증후군은 전체 화분증 환자 10명 중 4명에게 나타났다. 꽃가루-식품 알레르기증후군이 나타난 환자의 8.9%는 생명까지 위협하는 아나필락시스를 경험했다. 구강알레르기증후군라고도 불리는 꽃가루-식품알레르기증후군은 과일ㆍ채소 같은 식물성 식품을 먹은 직후에 접촉 부위인 입술ㆍ구강ㆍ인두 부위에 가려움증ㆍ혈관부종ㆍ홍반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성인에게 발생하는 가장 흔한 식품 알레르기다.

국내 화분증 환자에게 꽃가루-식품 알레르기증후군을 가장 많이 일으키는 3대 식품은 복숭아(48.5%)ㆍ사과(46.7%)ㆍ키위(30.4%)였다. 땅콩ㆍ자두ㆍ밤ㆍ파인애플ㆍ호두ㆍ참외ㆍ토마토ㆍ멜론ㆍ살구 등이 그 뒤를 이었다.

꽃가루-식품 알레르기증후군 환자에게 가장 흔히 나타나는 증상은 피부 증상(43.0%)이었다. 다음은 호흡기 증상(20.0%)ㆍ심혈관 증상(3.7%)ㆍ신경 증상(4.8%) 순이었다.

———-

# 전화: 02-6300-2850(2852), 070-4710-8393

# 메일: kofrum@kofrum.com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