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 건강 돕는 비타민 B1이 풍부한 음식은 사골국

[Let Eat 高]정신 건강 돕는 비타민 B1이 풍부한 음식은 사골국

854
0
SHARE

정신 건강 돕는 비타민 B1이 풍부한 음식은 사골국

 -성장 촉진 돕는 비타민 B2가 많이 든 음식은 닭고기김밥
 -혈액 콜레스테롤 수치 낮추는 비타민 B3가 많은 음식은 달래된장찌개
 -경남과학기술대 신의철 교수팀, 밥ㆍ국ㆍ찌개 57종의 비타민 B군 분석 결과

 

 

정신 건강을 돕는 비타민 B1을 충분히 섭취하려면 서리태잡곡밥과 사골국을 즐겨 드세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비타민 B3를 한식을 통해 공급 받으려면 소고기볶음밥과 된장국을 고르세요.

22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경남과학기술대 식품과학부 신의철 교수팀이 밥류 23종, 국(탕)류 22종, 찌개류 12종 등 총 57종의 비타민 B1ㆍB2ㆍB3 함량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이 연구결과(국내 식품 중 밥류와 국(탕) 및 찌개류의 수용성 바이타민 B1, B2, 그리고 B3 함량 검토)는 한국식품과학회지 최근호에 소개됐다.

밥류 중에서 비타민 B1이 가장 많이 든 음식은 서리태잡곡밥이었다. 국류에선 사골국, 찌개류에선 오징어찌개가 최고 함량을 기록했다.

비타민 B2는 닭고기김밥(밥)ㆍ굴국(국)ㆍ콩나물된장찌개(찌개)에 가장 많이 들어 있었다. 가장 적게 든 음식은 보리잡곡밥(밥)ㆍ미역냉국(국)ㆍ호박고추장찌개(찌개)였다.

비타민 B3이 가장 많이 든 음식은 소고기볶음밥(밥)ㆍ된장국(국)ㆍ달래된장찌개(찌개)였다. 가장 적게 든 음식은 찰밥(밥)ㆍ미역냉국과 메밀무국(국)ㆍ콩나물된장찌개(찌개)였다.

연구팀은 논문에서 “한식은 음식의 특성상 열을 가하는 조리가 많아 비타민 B1ㆍB2ㆍB3 등 수용성 비타민이 손실될 가능성이 높다”며 “일반적으로 수용성 비타민은 지용성 비타민에 비해 열에 대한 안정성이 낮다”고 지적했다.

비타민 B군ㆍ비타민 C 등 수용성 비타민은 음식 재료의 손질을 위한 씻기와 데치는 과정에서도 다량 손실된다. 저장 도중에도 많이 제거된다.

한편 비타민 B1(티아민)은 탄수화물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으로, 식욕과 소화기능을 자극한다. 정신 건강도 돕는다. 이 비타민은 열에 불안정해 고온 가열하면 대부분 파괴된다. 비타민 B2(리보플래빈)은 성장 촉진을 돕고 입안 점막을 보호한다. 섭취가 부족하면 성장이 지연되고 구내염ㆍ설염 등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 비타민은 상대적으로 열에 안정적이지만 자외선을 쬐면 쉽게 분해된다. 비타민 B3(나이아신)는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추는 역할을 한다. 식품에서 수용성 비타민은 매우 낮은 함량으로 존재한다. 수용성 비타민에 속하는 비타민 B군은 종류가 8가지(비타민 B1ㆍ비타민 B2ㆍ비타민 B3ㆍ비타민 B5ㆍ비타민 B6ㆍ비타민 B7ㆍ비타민 B9ㆍ비타민 B12)이고, 신체에서 담당하는 기능도 많기 때문에 부족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 전화: 02-6300-2850(2852), 070-4710-8393

# 메일: kofrum@kofrum.com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