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의 식사 중 스마트폰 사용이 식사량 등 식행동엔 별 영향 주지 않지만…

[수요 식품과 건강 Hot 뉴스]중학생의 식사 중 스마트폰 사용이 식사량 등 식행동엔 별 영향 주지 않지만…

520
0
SHARE

중학생의 식사 중 스마트폰 사용이 식사량 등 식행동엔 별 영향 주지 않지만…

 -스마트폰 사용시간 길면 라면ㆍ햄버거ㆍ탄산음료 등 비 권장식품 더 자주 선택
 -주말엔 하루 1∼4시간 스마트폰 이용하는 학생 비율 60% 이상
 -한양대 신원선 교수팀, 서울 중학생 337명 분석 결과

 

 

 학생의 스마트폰 사용이 결식ㆍ식사량 등 식행동엔 큰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한양대 식품영양학과 신원선 교수팀이 서울의 중학생 337명을 대상으로 식사 중 스마트폰 이용 상태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이 연구결과(서울 일부지역 중학생의 스마트폰 사용정도가 식습관에 미치는 영향)는 대한영양사협회지 최근호에 소개됐다.

 이 연구에서 중학생은 60.3%가 주중에 하루 1∼3시간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말엔 하루 1∼4시간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학생의 비율이 63.5%에 달했다.

 식사 도중 스마트폰 사용 여부를 물은 질문에 대해선 77.8%가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나 ‘가끔 사용한다’고 응답했다.

 스마트폰 사용 탓에 ‘식사를 거르진 않는다’는 비율은 88.1%에 달했다. 스마트폰이 ‘식사를 끝내는데 방해가 되지 않는다’는 80.1%, 식사 중 스마트폰을 사용해도 식사량 변화가 없다‘는 74.8%였다.  식사 도중에 스마트폰을 자주 하는 행위는 ’친구와의 메신저‘(22.3%)ㆍ영화나 음악(21.4%)이었다.

 연구팀은 논문에서 “중학생이 식사 도중 스마트폰을 사용하더라도 식행동엔 큰 영향을 주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지나친 스마트폰 사용은 신선식품을 선택하거나 균형적인 식사를 하는 데는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중학생의 스마트폰 사용시간과 의존도가 높을수록 식품선택 인식이 올바르지 못했다.

  스마트폰 사용시간이 긴 학생은 라면ㆍ피자ㆍ햄버거ㆍ탄산음료ㆍ각성음료 등 비 권장식품으로 알려진 식품을 더 많이, 잡곡밥ㆍ채소ㆍ해조류ㆍ유제품 등 권장식품은 더 적게 선택했다. ​

———-

# 전화: 02-6300-2850(2852), 070-4710-8393

# 메일: kofrum@kofrum.com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