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살 때 가장 중시하는 것은 남성 맛, 여성 안전성

[Let EAT 高]식품 살 때 가장 중시하는 것은 남성 맛, 여성 안전성

617
0
SHARE

식품 살 때 가장 중시하는 것은 남성 맛, 여성 안전성

-식품 구입 시 스스로 의사결정률, 여성이 남성의 2.5배
-식품 안전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정부의 단속ㆍ처벌
-목포대 정현영 교수팀, 성인 458명 분석 결과

식품을 살 때 남성은 맛, 여성은 안전성을 우선 고려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식품구입 시 스스로 의사결정을 하는 비율은 여성이 남성보다 2.5배 높았다.

목포대 식품영양학과 정현영 교수팀이 최근 1주일 내에 식품 구매 경험이 있는 성인 458명을 대상으로 식품 구매 행동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이 연구결과(식품안전 인지도와 식품안전 관련 구매행동 조사)는 한국조리학회지 최근호에 소개됐다.

소비자가 식품구입 시 가장 먼저 고려하는 것은 안전성(31.0%)이었다. 다음으로 신선도ㆍ맛ㆍ영양ㆍ가격ㆍ양 순으로 따졌다. 남성 소비자의 경우 맛(32.6%)을 가장 우선 고려하지만 여성 소비자는 맛보다 안전성(34.7%)ㆍ신선도(30.2%)를 먼저 고려했다. 맛을 먼저 고려하는 여성은 15.1%에 그쳤다.

식품 구입을 스스로 결정하는 비율도 남녀 차이가 있었다. 여성은 72.1%가 스스로 식품 구입 관련 의사 결정을 내리는 데 비해 남성은 29.0%만이 알아서 샀다.

정 교수팀은 논문에서 ”여성이 가정의 건강을 책임지는 주부 역할을 주로 하기 때문에 식품구매 결정을 직접 하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식품안전에 대한 인식도 남성보다 여성이 높았다. 식품안전에 대한 정보습득 경로론 TVㆍ라디오 등 대중 방송매체가 52.8%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식품안전과 관련된 대중매체의 보도는 소비자의 식품소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 교수팀은 논문에서 ”대중매체는 식품의 위협요인을 주로 다루고 있다“며 ”이로 인한 소비자의 식품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은 식품산업 발전에 역효과를 미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소비자가 식품구매 시 가장 많이 확인하는 것은 유통기한이었다. 다음은 국내산 여부ㆍ식품의 포장상태ㆍ식품취급 장소의 청결상태ㆍ보관 온도ㆍ원산지 순서로 확인했다.

소비자는 남녀 모두 식품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정부의 강력한 단속ㆍ처벌, 즉 법적인 규제(38.2%)라고 응답했다. 이어 식품관련자의 책임의식(30.3%), 소비자 스스로의 노력(16.0%), 식품안전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제공(15.5%)을 꼽았다.

———-

# 전화: 02-6300-2850(2852), 070-4710-8393

# 메일: kofrum@kofrum.com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