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판기 커피ㆍ커피믹스 카페인 함량 원두커피의 1.5배

[수요 식품과 건강 Hot 뉴스]자판기 커피ㆍ커피믹스 카페인 함량 원두커피의 1.5배

1452
0
SHARE

자판기 커피ㆍ커피믹스 카페인 함량 원두커피의 1.5배

-자판기 커피 카페인 함량, 대부분 ‘고카페인 함유’ 기준 초과
-자판기 커피ㆍ커피믹스, 항산화성분 함량도 원두커피보다 높아
-강원대 장기효 교수팀, 커피 22종 당ㆍ카페인 함량 분석 결과

ㅇㅇ

 

최근 ‘어린이 식생활안전관리 특별법 일부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해 이르면 7월부터 학교 내에서 커피 등 고카페인 함유 식품이 사라질 것으로 예고된 가운데, 일부 자판기 커피의 당도와 카페인 함량이 비교적 높은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31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강원대 식품영양학과 장기효 교수팀이 원두커피 2종ㆍ커피믹스 7종ㆍ자판기 커피 13종의 항산화능력과 당ㆍ카페인 함량 등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이 연구결과(국내 시판 레귤러커피와 커피 크리머 첨가커피의 이화학적 특성 및 항산화력 비교)는 동아시아식생활학회의 학술지 최근호에 소개됐다.

분석 대상인 커피 총 22종을 검사한 결과 자판기 커피의 당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판기 커피의 당도는 11.4브릭스(Bx, 당도 측정 단위)로 커피믹스의 7.6브릭스, 원두커피의 0.9브릭스보다 훨씬 높았다.

장 교수팀은 논문에서 “설탕 함량이 표시되는 커피믹스와는 달리 자판기 커피는 설탕 함량 표시 의무가 없어 대중의 기호도를 만족시키기 위해 설탕의 첨가량을 증가시킨 것으로 추측된다”며 “과도한 당류 섭취는 대사증후군ㆍ당뇨병 등 질병의 원인이 되므로 자판기 커피에도 열량ㆍ당류 함량 등의 영양성분 표시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같은 양이라면 자판기 커피의 카페인 함량도 가장 높았다. 각종 커피 1회 제공량 당 평균 카페인 함량 분석 결과 원두커피의 카페인 함량이 106㎎으로 최고치를 기록했다. 커피믹스와 자판기 커피의 1회 제공량 당 카페인 함량은 각각 46.8㎎ㆍ45.5㎎으로 원두커피의 절반 이하였다.

하지만 동일 양으로 비교했을 땐 자판기 커피가 카페인 함량이 가장 높았다. 커피 1㎖에 포함된 카페인 함량은 자판기 커피 0.62㎎ㆍ커피믹스 0.6㎎ㆍ원두커피 0.43㎎의 순이었다.

장 교수팀은 논문에서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0.15㎎/㎖ 이상 고카페인 액상제품의 경우 ‘고카페인 함유’ 문구와 총 카페인 함량을 ㎎으로 표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며 “자판기 커피에 든 카페인 함량은 현행법 규정상 ‘고카페인 함유’ 제품에 해당되므로 자판기 커피의 카페인 함량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폴리페놀ㆍ플라보노이드 등 노화를 막고 항암효과를 나타내는 항산화 물질의 함량도 예상외로 원두커피보다 자판기 커피ㆍ커피믹스에서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판기 커피ㆍ커피믹스의 한 컵당 플라보노이드 함량은 각각 154.3㎎ㆍ152.6㎎으로 원두커피(27.8㎎)보다 5배 이상 많았다. 폴리페놀 함량도 원두커피 대비 3배가량이었다.

연구팀은 자판기 커피ㆍ커피믹스에 사용된 커피 크림이나 무지방 우유를 함유한 크림이 항산화 물질의 함량을 높이는 데 기여한 것으로 풀이했다.

이문예 기자  moonye23@kofrum.com
(저작권 ⓒ ‘당신의 웰빙코치’ 데일리 푸드앤메드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 전화: 02-6300-2850(2852), 070-4710-8393
# 메일: kofrum@kofrum.com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