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스타치오의 항산화 능력>블루베리ㆍ석류ㆍ비트

피스타치오의 항산화 능력>블루베리ㆍ석류ㆍ비트

285
0
SHARE

Delicious snacks - a pile of pistachios

-식물의 항산화 강도 밝히는 ORAC(오락) 검사 결과
-피스타치오에 비타민 Eㆍ카로티노이드 풍부한 덕분
-미국 코넬대 연구팀, 최근 ‘뉴트리언츠’지에 발표

 피스타치오의 강력한 항(抗)산화 효과와 암 세포 억제 효과를 과학적으로 입증한 연구결과가 미국에서 나왔다.  피스타치오의 항산화 능력은 항산화의 보고(寶庫)로 통하는 블루베리ㆍ석류ㆍ체리ㆍ비트보다 컸다.
1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미국 코넬대학 식품과학과 루이 하이 리우(Rui Hai Liu) 교수팀이 미국산 생 피스타치오와 구운 피스타치오의 항산화ㆍ항증식 능력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이 연구결과(생ㆍ구운 미국산 피스타치오의 파이토케미칼, 세포 항산화 활성과 항증식 활성 정량화)는 영양학계의 권위 있는 학술지 ‘뉴트리언츠’(Nutrients)지 최근호에 실렸다.
연구팀은 피스타치오에 항산화 성분인 파이토케미컬(Phytochemical) 중 특히 어떤 것이 많이 함유돼 있는지를 검사했다. 이 결과 피스타치오에 든 주요 항산화 성분은 비타민 E(토코페롤)와 카로티노이드로 밝혀졌다. 피스타치오에 든 카로티노이드 중 가장 두드러진 것은 눈 건강에 이로운 루테인ㆍ제아잔틴이었다.
연구팀은 피스타치오의 항산화 효과와 암세포 억제 효과의 강도를 파악하기 위해 실험실 환경에서 피스타치오 추출물이 유방암ㆍ간암ㆍ대장암 세포 등 암 세포의 성장을 어느 정도 억제하는지를 검사했다. ‘만병의 원인’으로 통하는 활성산소를 없애는 항산화 능력 측정에 나선 것이다. 연구팀은 피스타치오의 항산화 능력을 구체적인 수치로 나타내기 위해 ORAC(ORAC (oxygen radical absorbance capacity, 활성산소 흡수 능력) 검사와 CAA(Cellular antioxidant activity, 세포 항산화 활성) 등 두 분석법을 사용했다.  CAA 분석을 통해 얻은 CAA 값은 사람 몸에서 일어날 수 있는 암 등 실제 일을 잘 반영하는 수치로 알려졌다. RAC 값과 CAA 값 모두 높을수록 항산화 효과가 크다는 것을 뜻한다.
루이 하이 리우 교수는  “피스타치오의 ORAC 값과 CAA 값이 블루베리ㆍ석류ㆍ비트보다 컸다”며 “피스타치오 추출물이 세포에 어떤 독성도 일으키지 않으면서 유방암ㆍ간암ㆍ대장암 등 세 종류의 암세포 성장을 억제한다는 것이 이번 연구의 결론”이라고 지적했다.
연구팀은 피스타치오가 높은 항산화 능력을 보유한 것은 비타민 Eㆍ카로티노이드ㆍ폴라보노이드 등 파이토케미컬이 풍부한 덕분으로 풀이했다.
미국 피스타치오협회 영양연구ㆍ커뮤니케이션 담당 앰버 윌슨(Amber Wilson) 이사는 “피스타치오의 건강상 이점은 지난 20년동안 연구됐다”며 “피스타치오의 높은 항산화 능력을 확인시켜 준 이번 연구는 식단에 항산화 자연식품을 추가하려는 사람에게 좋은 소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코넬 연구에 사용된 피스타치오는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재배됐다. 미국산 피스타치오의 단백질은 여느 식물성 단백질과는 달리 필수 아미노산을 골고루 함유한 완전 단백질로 알려졌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