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이후 여성ㆍ젊은 세대가 운동 등 신체 활동 더 많이 줄였다

코로나 이후 여성ㆍ젊은 세대가 운동 등 신체 활동 더 많이 줄였다

399
0
SHARE

 

GettyImages-jv11927893

– 평소 우울감 있거나 비만한 사람의 신체 활동량도 코로나 이후 감소
– 국민의 절반가량이 코로나 이후 신체 활동 감소
– 경북대 김건엽 교수, 지난해 대구시민 6,910명 조사 결과

 

코로나-19 대유행 시작 이후 여성ㆍ청년층이 운동 등 신체 활동을 더 많이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평소 우울감이 있거나 비만한 사람의 신체 활동도 코로나 이후 감소했다.
22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경북대 의대 김건엽 교수팀(예방의학)이 코로나-19 팬데믹 이후인 2020년 대구 지역사회건강조사에 참여한 6,910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전후의 운동 등 신체 활동의 증감 상태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이 연구 결과(COVID-19 대유행으로 인한 대구시민의 신체활동 변화와 영향요인)는 한국보건정보통계학회지 최신호에 소개됐다.
이 연구에서 여성과 젊은 세대(20∼40대)가 코로나-19 유행 이후 신체 활동을 더 많이 줄인 것으로 밝혀졌다. 동(도시) 지역에 살거나 평소 신체 활동이 부족했거나 코로나-19 감염에 대한 걱정이 많거나 평소 우울감을 자주 경험했거나 비만한 사람의 신체 활동 감소 폭도 상대적으로 컸다.
김 교수팀은 논문에서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강조되고 있는 집에서 머물기ㆍ사회적 거리 두기는 활동량을 제한해 신체 활동의 부족과 이로 인한 우울감 등 정신적 불건강을 유발할 수 있다”며 “장기적인 신체 활동 부족은 코로나-19 등 감염성 질환과 암ㆍ혈관질환 등 만성질환 관리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연구결과 여성의 신체 활동 감소량이 남성보다 컸다. 이탈리아ㆍ스페인 연구에선 반대로 남성의 신체 활동량이 여성보다 더 많이 감소했다.
나이대 별론 20∼40대 등 젊은 세대가 신체 활동을 많이 줄였다. 이는 이 연령대가 코로나-19 이전에 신체 활동을 더 활발하게 한 세대여서, 상대적으로 코로나로 인한 감소 폭이 더 커진 것으로 추정됐다.
김 교수팀은 논문에서 “코로나-19로 인한 신체 활동 감소는 취약계층에서 많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실제론 가구소득(월) 400만원 이상 등 경제적 여유가 있는 계층에서 감소 폭이 더 컸다”며 “거주 지역 별론 도시(동) 거주자가 농촌(읍ㆍ면) 거주자보다 코로나 유행 이후 신체 활동을 더 많이 줄였다”고 강조했다. 이는 읍면 지역에선 코로나-19 환자 발생이 상대적으로 적어 사회적 거리 두기가 덜 엄격하게 적용됐고 농촌 지역의 특성상 신체 활동을 직접 해야 하는 농업 종사자가 많기 때문으로 풀이됐다. 크로아티아에서 2020년 4월 수행된 연구에서도 코로나-19로 인한 신체 활동 감소량이 농촌보다 도시지역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감염에 대한 염려가 많은 사람은 적은 사람보다 코로나-19 유행 이후 신체 활동을 더 많이 줄였다. 2020년 4월 스페인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코로나로 인한 불안이 높을수록 신체 활동을 하지 않을 확률이 1.5배 높았다.
평소 우울감을 자주 느끼는 사람은 덜 느끼는 사람보다, 비만한 사람은 정상 체중인 사람보다 코로나-19 이후 신체 활동을 더 많이 줄였다.
김 교수는 논문에서 “고혈압ㆍ당뇨병 등 만성 질환자의 신체 활동량은 코로나-19 이후에도 별로 줄지 않은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나 “코로나-19 유행 전보다 신체 활동이 감소한 사람의 비율이 48.0%에 달하는 만큼 만성질환에 대한 공중보건학적 관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