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의 주성분 카페인의 웰빙 효과 네 가지

커피의 주성분 카페인의 웰빙 효과 네 가지

409
0
SHARE

Man using Italian classic Moka coffee pot pouring, coffee maker with equipment tool brewing marble bar. Close up
Man using Italian classic Moka coffee pot pouring, coffee maker with equipment tool brewing marble bar. Close up
-운동 능력 개선ㆍ우울증 치료ㆍ체중 감량에 도움
-카페인의 반감기는 4~5시간
-미국 의학전문저널(AMA), 8일 카페인 집중 조명

커피의 주성분이면서 최근엔 웰빙 성분으로도 통하는 카페인이 운동 능력 개선ㆍ우울증 치료ㆍ체중 감량에 효과적이란 기사가 미국의 주요 의학전문저널에 실렸다. 하루에 커피를 2∼5잔 범위에서 마시면 카페인의 강력한 항산화ㆍ항염증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15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미국 의학협회(AMA)는 “의사가 환자가 카페인의 영향에 대해 알았으면 하는 것”(What doctors wish patients knew about the impact of caffeine)이란 제목의 8일자 기사에서 카페인의 건강상 효능 네 가지를 소개했다.
카페인이 우울증 치료를 돕는 것은 카페인이 뇌에서 화학물질인 도파민 생성을 자극하기 때문으로 여겨진다. 도파민 수치가 낮으면 피곤하고, 기분이 우울하고, 의욕이 없어질 수 있다. 도파민 분비가 늘면 우울증 환자의 기분을 좋게 해 우울증 개선에 도움이 된다. 커피를 마시면 피로감이 해소돼 기분이 ‘업’ 되는 것은 그래서다.
카페인은 운동 능력을 높이는 데도 이롭다. 카페인이 피로감을 낮추고 지구력과 속도를 높여서다. 커피를 마신 후엔 더 오래 운동을 지속할 수 있다. 일부 스포츠 선수가 훈련이나 경기 전에 의도적으로 커피를 마시는 것도 같은 이유다.
카페인은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기초대사율을 높이고 식욕을 조금 억제하기 때문이다. 특히 블랙커피는 1컵당 열량이 2㎉에 불과하다.
카페인은 두통 치료를 도울 수 있다. 커피를 마신 후 두통이나 편두통이 나아졌다는 사람도 많다. 카페인은 다른 진통제의 체내 흡수율을 높이기 때문에 두통을 치료하기 위해 의학적으로도 사용된다. 카페인이 혈관을 수축시켜 두통을 없앨 수도 있다.
카페인은 일반적으로 45분 이내에 몸 안에 빠르게 흡수된다. 대부분 간(肝)에서 대사(분해)되며, 소변으로 배출되는 양은 3% 이하다. 카페인의 반감기(양이 반으로 줄어드는 시간)는 4~5시간이지만, 카페인의 체내 배출 속도는 경구 피임약 등 약 복용이나 흡연 여부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다. 흡연자는 커피를 마신 후 상대적으로 짧은 시간 동안 카페인이 몸 안에 머문다.
기사에선 디카페인 커피에도 카페인이 전혀 들어 있지 않은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디카페인의 카페인 함량은 한 컵당 2∼15㎎ 정도다. 디카페인 커피는 일반 커피보다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 함량이 약간 낮다는 점도 지적했다.
한편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사람 대부분은 카페인을 하루에 400㎎ 이하 섭취하면 안전하다고 발표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