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의 가당음료 섭취량 늘면서 칼슘 부족 상태 심화

중학생의 가당음료 섭취량 늘면서 칼슘 부족 상태 심화

392
0
SHARE

 

Pouring Cola from Bottle into Glass and Fizz with Ice Cubes on Table Against Blurred Livinroom  Background
-칼슘 부족 해소 위해 우유와 물 섭취 필요성
-중학생의 칼슘 부족 비율 90% 이상
-공주대 김선효 교수, 중학생 2,543명 분석 결과

중학생의 가당음료 섭취량이 늘면서 칼슘 섭취량은 크게 줄어든 것으로 밝혀졌다. 중학생이 가장 선호하는 가당음료는 탄산음료ㆍ과일주스ㆍ스포츠음료 순서였다.
8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공주대 기술ㆍ가정교육과 김선효 교수가 2007∼2015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남녀 중학생 2,543명을 대상으로 가당음료 섭취 실태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이 연구결과(중학생의 가당음료 섭취량 변화 추이와 가당음료 섭취 수준에 따른 영양상태 평가: 2007~2015 국민건강영양조사를 이용하여)는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최근호에 소개됐다.
연구결과 중학생의 하루 가당음료 섭취량은 남학생이 76.1㎖로, 여학생(59.5㎖)보다 많았다. 중학생이 하루에 마시는 전체 음료 섭취량 중 가당음료 비율이 73%에 달했다. 이는 음료 섭취의 대부분을 가당음료가 차지한다는 의미다.
중학생은 다양한 가당음료 종류 중 탄산음료ㆍ과일음료ㆍ스포츠음료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학생은 하루 평균 탄산음료를 63.8㎖, 과일음료를 21.7㎖, 스포츠음료를 11.6㎖ 섭취했다. 여학생은 탄산음료(45.9㎖)ㆍ과일음료(15.3㎖)ㆍ스포츠음료(7.7㎖)를 즐겨 마셨다.
김 교수는 논문에서 “우리나라 중학생은 카페인음료(커피ㆍ홍차 등)ㆍ전통음료(식혜ㆍ수정과 등)는 거의 마시지 않았다”며 “채소음료의 섭취량도 극히 적었다”고 지적했다.
중학생이 가당음료를 즐기고 물ㆍ우유 섭취를 등한시한 결과 칼슘 부족이 심각해진 것으로 확인됐다. 전체 중학생의 거의 90%가 칼슘 부족 상태였다.
김 교수는 논문에서 “우유는 칼슘 함량이 높을 뿐만 아니라 칼슘의 체내 흡수를 돕는 유당ㆍ비타민 Dㆍ칼슘 흡수 촉진 펩타이드가 함유돼 있고, 칼슘 대(對)인의 비율이 칼슘 흡수율을 높이는 1∼2 대 1이어서 칼슘의 가장 우수한 공급 식품”이며 “칼슘 섭취량을 늘리려면 가당음료 섭취를 최대한 줄이고 순수한 물과 적정량의 우유를 섭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가당음료(sugar-sweetened beverage, SSB)는 가공과정에서 당류를 첨가하여 단맛을 내는 음료이어서, 가당음료 섭취가 늘면 당류 섭취 증가로 이어지게 마련이다. 중학생 등 성장기에 당류 섭취량이 많으면 고열량ㆍ저영양 식품 위주의 영양밀도가 낮은 식생활을 하게 돼 영양 불균형이 초래될 우려가 크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