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ㆍ전자담배 함께 피우면 통풍 위험 증가

담배ㆍ전자담배 함께 피우면 통풍 위험 증가

186
0
SHARE

GettyImages-a12247695

 

-담배와 전자담배 흡연 남성이 높은 혈중 요산 농도 가질 가능성은 비흡연 남성의 1.8배
-높은 혈중 요산 농도는 통풍의 ‘주범’
-연세대 의대 박은철 교수팀, 성인 2만7.000여명 분석 결과

 

통풍을 예방하려면 일반 담배와 전자담배를 함께 피우는 것을 삼가야 한다는 연구결과가 국내에서 나왔다. 연간 20갑 이상 담배와 전자담배를 피우는 남성이 높은 혈중 요산 농도를 보일 가능성은 비흡연 남성의 1.8배에 달했다.
11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연세대 의대 예방의학과 박은철 교수팀이 2016~2020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19세 이상 성인 2만7,013명(남 1만1,924명, 여 1만5,089명)을 대상으로 흡연 상태와 혈중 요산 농도의 상관성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이 연구결과(Association between smoking behavior and serum uric acid among the adults: Findings from a national cross-sectional study)는 국제 학술지인‘Plos ONE’ 최근호에 실렸다.
박 교수팀은 연구 대상을 이중(二重, 일반 담배와 전자담배) 흡연자ㆍ단일 흡연자ㆍ금연자ㆍ비(非)흡연자로 분류했다. 이중 흡연 남성은 비흡연 남성보다 높은 혈중 요산 수치를 보일 위험이 1.4배 높았다. 단일 흡연 여성이 높은 혈중 요산 농도를 가질 위험은 비흡연 여성의 1.7배였다. 연간 20갑 이상 이중 흡연하는 남성이 높은 혈중 요산 수치를 보유할 위험은 비흡연 남성의 1.8배였다.
박 교수팀은 논문에서 “일반 담배와 전자담배를 모두 즐기는 이중 흡연은 성인의 높은 혈중 요산 농도에 기여할 수 있다”며 “(통풍을 예방하려면) 금연을 통해 혈중 요산 농도를 적절하게 관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높은 혈중 요산 농도는 통풍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통풍은 자가 염증성 관절염의 일종이다. 높은 혈중 요산 농도는 신장 기능 저하의 잠재적 위험 요소다. 높은 혈중 요상 농도는 급성과 만성 콩팥병의 위험을 높인다. 높은 혈중 요산 농도는 고요산혈증으로 진행되며, 혈관 내벽을 손상할 수 있다.
흡연이 혈중 요산 농도를 높이는 이유는 아직 잘 모른다. 비만한 사람이 흡연하면 통풍 위험이 커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있다. 통풍 환자의 대부분은 비만ㆍ고혈압ㆍ고지혈증이 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