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 암 환자, 잠 충분히 자면 생존 확률 높아지나?

남성 암 환자, 잠 충분히 자면 생존 확률 높아지나?

308
0
SHARE

-위암 생존 남성의 수면 부족 비율은 6%대에 불과
-위암 환자 잠 적게 자면 멜라토닌 분비도 감소
-이대 서울병원 유인선 교수팀, 성인 남녀 1만6,000여명 분석 결과

 남성 암 환자가 잠을 충분히 자면 생존 확률을 높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국내에서 나왔다. 위암 생존 남성의 수면 부족(하루 5시간 미만) 비율은 6%대에 불과했다.
16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이대 서울병원 가정의학과 유인선 교수팀이 2016∼2018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성인 남녀 1만6,365명을 대상으로 위암 생존과 수면시간의 상관성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이 연구결과(한국 성인 위암 생존자에서의 수면시간에 대한 연구: 7기(2016∼2018) 국민건강영양조사)는 대한가정의학회지 최근호에 소개됐다.
유 교수팀은 위암 생존자와 위암 진단을 받지 않은 사람을 비교해 5시간 미만의 수면(수면 부족)이 위암 생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폈다.
위암 생존자(조사 당시 생존)는 조사한 성인 남성(7,193명) 중 77명, 성인 여성(9,172명)의 46명이었다. 위암 생존 남성은 위암 진단을 받지 않은 남성보다 수면 부족(5시간 미만 수면)일 가능성이 62% 적었다.
전체 위암 생존 남성(77명) 가운데 하루 수면시간이 5시간 미만(수면 부족)인 사람은 6.4%(5명)에 불과했다. 이는 위암 진단을 받지 않은 사람의 수면 부족 비율(11.5%)의 절반 수준이다. 위암 생존 여성과 위암 진단을 받지 않은 여성은 수면 부족 비율에서 별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유 교수팀은 논문에서 “위암 생존 남성에게선 수면시간 부족이 적었다”며 “여성에선 위암 생존과 수면시간과의 연관성이 없었다는 것이 이번 연구의 결론”이라고 지적했다.
위암 환자의 수면 부족(짧은 수면시간)은 위암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알려진 헬리코박터균과 관련한 발암물질이 면역-염증의 균형을 방해할 수 있다. 잠이 부족하면 위점막 손상ㆍ위산 분비 증가로 위암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짧은 수면은 암 발생 억제, 면역 기능 향상에 관여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분비도 억제한다.
암 생존자는 일반적으로 불면증ㆍ수면장애 등 수면 문제로 고통받기 쉽다. 특히 위암 생존자에겐 피로ㆍ설사ㆍ수면 문제가 나타나 삶의 질을 낮춘다.
유 교수팀은 논문에서 “암 환자의 수면시간은 기분ㆍ전반적인 건강ㆍ삶의 질ㆍ사망률과 관련이 있다”며 “유방암 생존자의 수면시간이 유방암이 없는 여성보다 짧았다는 연구결과도 나와 있다”고 설명했다.

Side view of young man sleeping in bed
Side view of young man sleeping in bed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