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생 가당 음료 섭취량 8년 새 두 배 이상 증가

초등생 가당 음료 섭취량 8년 새 두 배 이상 증가

358
0
SHARE

 

GettyImages-a9452876
– 과일ㆍ채소 음료, 탄산음료, 카페인 음료 섭취량 증가 추세
– 가당 음료 섭취량 증가 속도는 남아보다 여아가 더 빨라
– 공주대 김선효 교수팀, 초등생 5,000여명 분석 결과

 

 

초등학생의 가당 음료 섭취량이 8년 새 두 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과일ㆍ채소 음료, 탄산음료, 카페인 음료 등의 섭취량이 증가 추세였다.
13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공주대 기술ㆍ가정교육과 김선효 교수팀이 2007∼2017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초등학생 5,123명을 대상으로 가당 음료 섭취량의 변화량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이 연구결과(2007~2015 국민건강영양조사를 이용한 초등학생의 연도별 가당 음료 섭취량 변화와 가당 음료 섭취 수준에 따른 영양 상태 평가)는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최근호에 실렸다.

초등학생의 하루 평균 전체 가당 음료 섭취량은 2007년 50.3㎖에서 2015년 111.7㎖로, 8년 새 2.2배 증가했다. 성별론 남아의 하루 평균 가당 음료 섭취량은 남아(79.4㎖)가 여아(68.1㎖)보다 많았다. 가당 음료 섭취량의 증가 속도는 오히려 여야가 빨랐다. 남아는 8년간 하루 가당 음료 섭취량이 1.9배 증가했지만, 여아는 2.7배 늘었다.

가당 음료의 종류별론 과일ㆍ채소 음료, 탄산음료, 카페인 음료, 전통 음료(식혜ㆍ수정과ㆍ율무차ㆍ한방차 등)의 섭취량은 해가 지날수록 증가세를 보였다. 스포츠음료와 기타 음료(홍삼음료 등) 섭취량은 연도별 차이가 없었다.
가당 음료 종류별 하루 섭취량은 남녀 모두 탄산음료> 과일/채소음료>기타 음료> 스포츠 음료> 카페인 음료> 전통 음료의 순이었다.

김 교수팀은 논문에서 “초등학생의 가당 음료 섭취량이 많으면 성장기의 영양 상태가 불량해지기 쉽다”며 “가당 음료 섭취를 줄인다면 성장기의 바른 식습관 형성과 영양 상태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당류(sugar)는 과당ㆍ포도당ㆍ갈락토스와 같은 단당류와 자당ㆍ맥아당ㆍ유당 등 이당류를 합한 값이다. 식품에 원래 들어 있거나(천연당) 가공ㆍ조리할 때 첨가된(첨가당) 당류를 모두 합한 값을 총당류(total sugar)라 한다. 초등학생 등 성장기의 당류 섭취 실태를 보면 총당류 섭취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첨가당 섭취량이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하루 총 칼로리 섭취량에 대비해 총당류는 10~20%, 첨가당은 10% 이내로 섭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박하연 기자 mintyeon34@foodnmed.com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