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준한 호두 섭취, 헬리코박터로 인한 소화기 질환 억제

꾸준한 호두 섭취, 헬리코박터로 인한 소화기 질환 억제

492
0
SHARE

호두이미지

– 호두 등 식품으로 헬리코박터 없애는 방법 찾기 나선 결과
– 헬리코박터는 위암ㆍ위궤양 등 유발 세균
– ‘국제 임상 생화학 영양지’ 최근호에 발표

꾸준한 호두 섭취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감염에 따른 각종 소화기 질환 발생 억제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국내에서 나왔다.

‘국제 임상 생화학 영양지’(Journal of Clinical Biochemistry and Nutrition) 최신호에 실린 연구결과에 따르면 꾸준한 호두 섭취는 헬리코박터(H. pylori) 감염에 따른 소화기 질병 발생 등 부정적인 가능성을 낮출 수 있다. 헬리코박터는 전 세계 인구의 절반가량이 감염된 세균으로, 위암ㆍ위궤양 등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반적으로 헬리코박터 감염률은 개인의 사회ㆍ경제적 상황과 위생 상태와 관련이 있다. 사람 대 사람 간 접촉이나 음식ㆍ물을 통해서도 전파되므로, 개발도상국에서 감염률이 높다. 헬리코박터 감염은 위궤양ㆍ십이지장궤양ㆍ위암과 같은 다양한 소화기 질환을 유발하는 주요 요인 중 하나다. 항생제를 복용해 헬리코박터를 죽이는 치료법이 있지만, 항생제 내성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이 문제다.

헬리코박터의 항생제 내성 문제가 제기되자 연구진은 식품 등 식이 요법으로 헬리코박터를 없애는 방법 찾기에 나섰다.

호두가 소화기 계통 질병 발생 위험을 줄여준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암 예방 연구와 영양’(Cancer Prevention Research and Nutrients)이란 학술지에 실린 다른 두 건의 동물 연구에 따르면 호두는 장내 세균 환경을 개선해 대장암 발생을 억제할 뿐만 아니라 암세포의 성장을 촉진하는 신생 혈관의 생성을 억제해 대장암의 진행을 늦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에 대해 (주)어메이징푸드솔루션 박현진 대표(영양학 박사)는 “호두 섭취와 심혈관 건강에 관한 기존 선행 연구엔 식물성 오메가-3 지방과 식이섬유, 각종 미량 영양소가 풍부한 호두를 꾸준히 섭취하면 심혈관 건강을 돕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이번 동물 연구를 통해 호두가 심혈관 건강뿐 아니라 헬리코박터로 인한 소화기의 염증을 억제한다는 새로운 가능성이 제시됐다”고 강조했다.

올바르지 않은 식사 패턴과 활동량 부족 등으로 인해 만성 대사질환을 갖게 된 사람이 호두를 자주 섭취하면 균형 잡힌 영양 보충은 물론 위장 건강 개선 효과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한편 맵고 짠 음식을 좋아하고, 음주를 즐기는 한국인이 가장 조심해야 하는 질환 중 하나가 바로 위암이다. 국가 암 등록센터에 따르면 위암은 국내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암이다. 남녀 통틀어 암 발생률 1위를 기록하고 있다고.

최근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혼술 문화가 퍼지고 자극적인 배달음식이나 간편식을 섭취 기회가 늘어나고 있는 만큼 꾸준한 호두 섭취는 위 건강 지킴이가 될 수 있다는 것이 이번 연구의 결론이다.

한편 1987년에 설립된 캘리포니아 호두협회(CWC)는 생산자 기금으로 운영되는 비영리 기구다. 캘리포니아주 식품 농무부(CDFA)와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해 호두 관련 임상 연구와 해외 시장 개발 활동에 주력하고 있다. CWC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협회 사이트 (www.walnuts.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태균 기자 fooding123@foodnmed.com

NO COMMENTS

LEAVE A REPLY